티스토리 뷰

Linux

/etc/init.d과 /etc/init와 .d

DevES 2017. 2. 19. 09:22

/etc/init.d

 디렉토리는 System V init tool(SysVinit) 의해서 사용되는 스크립트들을 포함한다.이것은 전통적인 리눅스에서 service management package인데서비스 시작  종료설정하는 인프라뿐만 아니라 init 프로그램(커널이 이니셜라이징을 끝냈을  실행되는 첫번쨰 프로세스)또한 포함한다.


특히. /etc/init.d 위치한 파일들은  특정 서비스를 관리하기 위한 start, stop, restart, reload 커맨드에 repond하는  스크립트들이다 스크립트들은 직접 실행될 수도 있고, (대부분은어떤 다른 트리거에 의해서 실행   있다. (보통은 /etc/rc?.d/ 있는 심볼릭 링크를 통해)



/etc/init


 디렉토리는 Upstart 의해 사용되는 configuration파일들을 포함한다. Upstart 우분투에 의해서 지지받은 오래되지 않은 service management 패키지이다. /etc/init 위치한 파일들은 configuration 파일인데, Upstart에게 언제 어떻게  configuration start, stop, reload할지를 말하거나혹은 service status 묻는다. SysVinit 스크립트는 Upstart에서 compatibility layer 의해 실행된다.




.d 

.d suffix 디렉터리를 의미한다이는 몇몇의 상황에서 모호해지는 커맨드들을 막기위해서 필수적인데 대표적 상황으로 다음과 같다.

/etc/init, /etc/rc0, /etc/rc1 등등

이들이 사용하는 디렉터리(etc/init.d, /etc/rc0.d)


디렉터리이름에 ‘.d’ 디렉터리가 특정 상황을 위한 많은 config파일이나 스크립트들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

(예를 들면, /etc/api/sources.list.d 가상의 sources.list 만들기 위해 연결되어있는 파일들을 포함한다. /etc/network/if-up.d 네트워크 인터페이스가 활성화될때 실행되는 스크립트들을 포함한다.)

이런 구조는 보통  디렉터리의 각각의 엔트리가 다른 소스에 의해서 제공될  각각의 패키지가 자신만의 플러그인 형태로 저장될  있게 하기 위해 사용되는데이렇게 되면  패키지의 참조를 위해 configuration파일을 파싱할 필요가 없게 된다이런 경우에서, init 디렉터리를 위한 logical 이름이고 SysVinit 첫번째로 init.d 사용하고 Upstart 유사한 목적과 함께 plain “init” 사용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